한국어 문법 교안은 주로 5단계로 이루어져있는데요, 교실 상황에 따라서 조금씩을 달라지겠지만 기본이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교안의 정석이라고 생각하시고 봐 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도입- 제시- 연습 - 활용 - 마무리'를 단계 중 도입과 제시 단계를 살펴보고 단계별 구성 꿀팁들을 공유드릴게요.
1. 도입 단계
도입의 목적은 간단한 질문이나 대화를 통해 교수 요목 혹은 목표 문법을 자연스럽게 노출하여 학습 동기 유발을 하는 것입니다. 목표 문법을 도입할 때는 실제적 상황에서 자주 듣는 표현으로, 불규칙하지 않은 기본형으로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 문법을 이용한 문장을 사용하면서 도입을 할 때 교재를 보면서 이야기하기 보다는 교실 상황에서 학습자들을 직접 참여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니면 적절한 그림이나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는 것도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도입은 50분 수업에서 10%정도를 차지하게 5분 정도 분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초급1 문법 'V-(으)세요'의 도입하는 경우 선생님이 학습자에게 어떤 행동/동작을 시킬 수 있습니다.
- 'OO씨가 자요. 선생님이 OO 씨에게 말해요. (일어나라는 몸짓을 하며) OO 씨, 일어나세요.'
- 'OO 씨 뭐해요? 선생님이 이야기해요. OO 씨는 선생님을 안 봐요. 선생님이 OO 씨에게 말해요. OO 씨 여기 보세요.'
이런식으로 교실의 학생들이 예문의 주인공이 되게 목표 문법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이때, 교사는 동사와 결합하는 문법의 경우, 받침있는 동사, 받침이 없는 동사를 골고루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언과 결합하는 경우라면 받침있는 동사, 받침 없는 동사, 받침 있는 형용사, 받침 없는 형용사 등 이런 식으로 어떤 한 형태에만 치우치지 않게 제시해야 합니다.
도입 정리
- 목적: 간단한 질문이나 대화를 통해 목표 문법을 자연스럽게 노출하여 학습 동기 유발
- 시간 배분: 5분/50분 (전체 수업의 10%)
- 내용: 목표 문법을 자연스럽게 노출
- 꿀팁: 교실의 학습자들을 참여시킬 것, 자주 듣는 표현/상황 위주, 구조/이형태 골고루 노출
2. 제시 단계
제시 단계에서는 목표 문법의 의미와 형태 제시를 해야 합니다.
(❁´◡`❁) 의미 제시와 형태 제시에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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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의 경우 단문 위조로, 쉬운 단어로 구성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목표 문법이 무엇인지 집중할 수 있게 적절한 속도로 발화해 주어야 합니다.
의미 제시를 할 때는 사진이나 그림 자료가 도움이 됩니다. 교재에 충분한 시각 자료가 제시되어 있다면 그것을 보고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재에 그림이 충분하지 않고 예문만 있다면 PPT 등을 이용해 예문을 잘 설명할 수 있는 그림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여기에서 예문을 제시하면서 예문을 판서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의미 제시는 적절한 예문 5~10개 정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급 1 문법 'V-(으)러 가다/오다'를 교수한다고 할 때, 교재에 제시된 예문 3~4문장에 추가하여 2~6개의 예문을 더 준비하면 됩니다. 받침이 있는 동사, 없는 동사, -하다로 끝나는 동사를 골고루 제시합니다. 학습자들이 충분한 예문을 바탕으로 문법의 의미를 추측할 수 있게 되었으면 교사는 명시적으로 문법의 의미를 제시합니다.
그리고 형태 제시를 합니다. 형태 제시를 할 때는 목표 문법의 구조를 상단에 배치하고 받침 여부에 따라, 혹은 양성/음성 모음에 따라서 이형태를 제시합니다. 그리고 불규칙도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서 제시합니다. 표로 제시할 때 순서대로 교사 주도적으로 쓰는 것이 아니라 이미 판서한 예문으로 규칙을 찾게 하거나, 사다, 먹다, 마시다, 읽다 등의 동사를 제시하면 학습자들의 반응에 따라 배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학습자가 끊임없이 생각하게 하여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방향으로 수업을 구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형태 제시 후에는 문법 제약이나 화용적인 내용도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백화점에 구두를 사러 가요'는 '구두를 사러 백화점에 가요'와 동일한 의미이고 ''장소(에)'와 '-(으)러'의 위치를 바꾸어도 의미가 똑같다는 것을 제시합니다. 또한 학교, 회사, 헬스장처럼 정기적으로 가는 곳은 '-에 다니다'라고 쓸 수 있다는 것도 알려줍니다.
제시 정리
- 목적: 목표 문법의 의미와 형태를 제시하고 이해
- 시간 배분: 15분/50분 (전체 수업의 30%)
- 내용: 목표 문법의 의미 제시, 형태 제시, 문법 제약, 화용적인 내용 제시
- 꿀팁: 자주 듣는 표현/상황 위주, 구조/이형태 골고루 노출, 형태제시는 표로 한눈에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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